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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

엔진오일 규격에 대해서, API ACEA 규격

by Car Master 2023.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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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을 선택할때에 가장 먼저 봐야 할것이 내차에 맞는 규격인가을 알아야 한다. 그 규격은 미국 규격인 API 와 유업규격인 ACEA 규격이 있는데, 엔진오일 관련 블로그인 만큼 정리가 필요할것이라 생각 하여 정리해 본다.

 

 

먼저 대표적인 자동차 규격에는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미국 석유협회) 규격과 ACEA (Association des Constructeurs Européens d'Automobiles, 유럽 자동차제조협회) 그리고 각 자동차 회사의 자체 규격으로 나누워 볼수 있다.

 

엔진오일 규격은 자동차제조회사와 엔진오일 제조회사에 첨가제 회사, 엔진제조 회사 등. 자동차 전반에 사업에 연관되어 있는 이해관계자가 모여서 정하며, 주기적으로 환경, 기술발전 등을 고려하여 국제 표준을 발표 하고 지키고 있다.

 

API 규격

미국 석유 협회에서 제정한 규격 입니다. 미국의 메이서 오일회사(쉘,모빌,미쉐린,캐스트롤 등),첨가제 회사 등 엔진오일의 품질과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API 규격은 S와 C로 시작하는 두가지 규격이 있는데 가솔린과 디젤이라 보면 된다.

 

API S 규격
APIS 규격은 가솔린 엔진용 엔진오일에 대한 규격이다. API S 규격은 SA, SB, SC, SD, SE, SF, SG, SH, SJ, SL, SM, SN,SN PLUS,SP 으로,알파벳이 뒤로 갈수록 최신 규격이다. 따라서 SP 규격이 가장 최신 규격입니다.

 

최근 가솔린 차량의 규격은 SN PLUS 이상 혹은 SP, API 마지막 등급 이라는 표기를 메뉴얼에서 확인 할수 있다.

특히 GDI 엔진에서 많이 발생되는 LSPI(저속노킹) 현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규격이 최신등급인 SN PLUS 그리고 SP 규격의 엔진오일 이므로 엔진오일 선택시 가장 먼저 고려될수 있다.

 

API C 규격
API C 규격은 디젤 엔진용 엔진오일에 대한 규격이다. API C 규격은 CA, CB, CC, CD, CE, CF, CG, CH, CI, CJ, CK, CL, CM,....CK 으로 나뉩니다. 마찬가지로 알파벳이 뒤로 갈수록 최신 규격며. 따라서 CK 규격이 가장 최신 규격이다.

 

승용디젤의 경우 최근 차량에서는 ACEA 가 사용되므로, API C 규격은 대형엔진, 대형 차량의 규격이라 보면 된다. 디젤엔진용 규격이다 보니 아무래도 환경에 대한 규제로 인해 규격이 바뀌고 있으며, 요소수 차량이라면 최소 CJ 이상을 사용 하는것이 좋다. 아니 CJ 이상 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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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EA 규격

 유럽 자동차제조협회(ACEA)에서 만드는 규격이다.연비 그리고 환경,엔진에 미치는 영향등을 고려하여, API 기준보다 까다롭다고 알려져 있다. 아무래도 유럽에는 승용디젤차량이 많다 보니 승용디젤 규격은 유럽기준을 많이 표기 하고 있다

 

ACEA 도 마찬가지로 카테고리로 나누어 있다. 가솔린,승용디젤,상용디젤 로 나누어져 있다.

가솔린/디젤 DPF 디젤 대형디젤
A1/B1
출퇴근차량
저점도,연비
C1
저점도,연비
LOW SAPS
E4
A3/B3
고속도로
고성능 엔진,롱라이프,엔진보호
C2
저점도,연비
LOW SAPS
E6
A4/B4
고성능 엔진
C3
엔진보호
MID SAPS
E7
A5/B5
연비,엔진보호
C4
엔진보호
LOW SAPS
E9

 

앞서 말했듯이 ACEA 규격은 승용디젤 차량만 주목해 알고 있으면 된다. 디젤차량의 환경문제로 인하여, 승용디젤은 ACEA 규격을 표기하고 그 규격에 맞춰 엔진과 엔진오일을 만들고 있다.

 

쉽게 생각해 보면 연비를 생각 한다면 C2 저점도를 먼저 고려해 볼수 있다. 최근 승용디젤의 경우 순정오일의 경우 C2 0W30로 거의 출시 되고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고려해 볼수 있다.

 

장거리와 엔진보호를 위해서라면, C3 규격을 고려 해보자. 5W30 이 기본이긴 하지만, 최근 C2/C3 모두 만족하면서 저점도 0W30 으로 출시되는 엔진오일도 있으니 참고 하면 좋다.

 

자동차 제조사 인증 규격

완성차 업체에서도 API,ACEA 외에 자체 인증 규격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 특히 GM사의 엔진오일 규격인 DEXOS 규격이 가장 까다로운것으로 알려져 있다. DEXOS 규격이 위에 말한 GDI 엔진의 LSPI 억제 규격이 가장 엄격한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외 BMW, 벤츠, 포드, 포르쉐, 폭스바겐 등 메이져 회사도 자제 규격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으며, API,ACEA 와 같이 사용되기 때문에 ACEA API 정도만 알아도 엔진오일 선택하기에는 충분할 것이다.

 

결론

가솔린은 API 규격을 맞추고, GDI 엔진이라면 최소 SN PLUS OR SP 등급의 엔진오일을 사용

 

디젤이라면, C2,C3 둘중에 선택을 하고, 대형차의 경우 최소 CJ 등급이상의 엔진오일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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