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진오일

엔진 플러싱이 꼭 필요 한가?

by Car Master 2020. 12. 23.
반응형

어머!!! 광유 넣고 만키로씩 운행해서 엔진에 슬러지가 너무 많아요!!!!오일플러싱 & 최고급합성유 투입!!"

엔진플러싱이란?

엔진오일 대신 플러싱오일을 사용하여, 엔진 내부에 있는 슬러지를 제거 하는 엔진 세척 방법 이다.

 

출처 - 구글

쉽게 플러싱 기계를 이용 하여 플러싱 오일을 엔진 내부로 순환 시켜 슬러지를 제거 하는 방법 입니다. 단, 과연 플러싱 오일로 엔진속 슬러지를 잘 제거 할수 있을까요?

 

오일로 생성된 엔진속 슬러지는 벽에 붙어 경화된 슬러지를 대부분 칭하게 됩니다. 그런 슬러지를 저렇게 순환 한다 하여 깨끗하게 제거가 된다면, 엔진을 분해할 필요도 없을 겁니다.

 

오일팬을 분해 하여, 슬러지를 제거를 하려 해도 잘 제거가 되지 않는 것이 오일로 인하여 생성된 슬러지 입니다.

 

플러싱오일의 종류

플러싱오일에는 두가지 종류의 타입이 있습니다. 오일타입 그리고 첨가제 형태의 플러싱 오일입니다.

 

오일타입 플러싱 오일에는 대표적으로 국내 정유사에서 나오는 엔진 세정제가 그 예 입니다.

SK,GS,에스오일 엔진세정제

이 제품들의 MSDS 를 확인해 보면 그룹3 VHVI 의 베이스 기유로 거의 100%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베이스오일에 청정분잔세의 첨가제를 이용하여, 만든 세정제 입니다.

 

사용방법을 보면, 엔진오일 처럼 주입후, 5~10 분간 공회전후 제거하고 새로운 엔진오일로 넣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즉, 흔하게 볼수 있는 오일 샤워의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첨가제 형태의 플러싱 오일 입니다. 위의 베이스 오일과 섞어서 플러싱 기계를 이용하여, 엔진오일 라인 전체를 돌려주는 형태의 플러싱 방법 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첨가제 형태의 플러싱 오일의 주성분이 우리가 알고 있는 세정력이 좋은 솔벤을 사용 한다는 점입니다.

 

리퀴몰리 엔진세정제

플러싱 오일의 데이타를 보면 Flash poing 가 63'C 로 현저히 낮습니다. 그 이유는 MSDS 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MSDS 일부

구성 성분을 보면, CAS 번호 918-481-9 즉, 솔벤 성분이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솔벤은 세척유로 많이 사용됩니다. 국내 제품중 일부 제품에는 NO SOLVENT 라는 문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무엇이 문제일까?

우선 비싼 비용적인 문제 입니다. 그만한 비용을 지불하고 그만한 효과가 있을지는 의문 입니다.

또한 어떠한 방법, 어떠한 플러싱 오일을 사용 하시는지 전혀 모르는 상황이 많습니다. 위에 구성표를 보았듯이 베이스 오일에 약간의 첨가제를 이용하여 플러싱오일을 만듭니다. 세정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세정제를 넣을수 밖에 없고, 그것이 만약 솔벤이나 계면활성제 의 종류의 세정제라면, 완벽하게 제거 하지 않으면 플러싱으로 얻는 이점 보다 생기는 문제가 더 많을수도 있습니다. 

엔진속 슬러지는 엔진을 분해 하여 제거를 한다해도 제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 슬러지를 과연 단시간의 플러싱으로 많이 제거가 될수 있을지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 슬러지가 생기기 전에, 주행거리, 주행조건 등을 따지어 적시에 엔진오일을 자주 교체 해주는 것이 플러싱 보다 자동차 엔진에는 더 좋습니다.

 

그래도 엔진 플러싱을 시도 하시겠다면, 플러싱 오일의 종류는 확인 하시고 최대한 오일 타입으로 사용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