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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

엔진오일 베이스 VHVI 기유

by Car Master 2020. 1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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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합성 엔진오일의 기유 VHVI 베이스 


초고점도지수(Very High Viscosity Index:VHVI) 에 대하여 더 알아 보자.

GROUP II 기유에서 한번더 수첨가분해 하여 점도를 올리고, 불순물은 제거 하여 만들어 진다. 쉽게 고도정제해 만들어낸 기유라 하자.중요한건 어떻게 만들어지느냐가 아닌 얼마나 좋은가? 그룹4 인 PAO 와는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이다.

국내 제조사의 VHVI(광유계 합성기유) 의 현황 각자의 이름이 있다.


1. SK : YUBASE
2. S-OIL : ULTRA-S
3. GS : KIXX LUBO

이중 SK YUBASE(이하 유베이스) 기준으로 만 서술해 본다.
일단 SK 유베이스 종류는

출처-SK 루브리컨츠

 

" YUBASE 제품은 크게 4가지로 나뉘어 지며, 추가적으로 고품질 제품은 YUBASE Plus 및 500N/120BS 제품 군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엔진오일을 만드는 기유는 유베이스 4,6,8 이다.
GROUP III기유에 기준이 되는 점도지수가 120이상은 4.5.6이다.

Item

Test Method

YUBASE L3

YUBASE 3

YUBASE 4

YUBASE 6

YUBASE 8

비중 15/15'C < 40

ASTM D 1298

0.8324

0.8299

0.8338

0.8423

0.8504

동점도 40'C, cSt

ASTM D 445

12.73

12.43

19.57

36.82

47

동점도100'C, cSt

ASTM D 445

3.12

3.12

4.23

6.52

7.6

점도지수

ASTM D 2270

105

112

122

131

128

Noack 휘발성, wt%

DIN 51581

42

40

15

7

6.5

인화점, 'C

ASTM D 92

190

204

230

240

260

유동점, 'C

ASTM D 97

-45

-24

-15

-15

-12

 YUBASE 와 PAO 를 비교한 자료이다.

 

SR 150N
(GROUP I)

HT 150N
(GROUP II)

VHVI-6
(GROUP III)

PAO-6
(GROUP IV)

비중 15/15'C

0.874

0.851

0.841

0.827

동점도 40'C, cSt

30.3

31.0

32.8

31.0

동점도100'C, cSt

5.01

5.28

6.02

5.09

점도지수

95

101

130

135

인화점, 'C

222

226

238

240

유동점, 'C

-12.5

-12.5

-15.0

-60

색상 ASTM

L1.0

L0.5

L0.5

L0.5

전산가, mgKOH/g

0.03

0.01

< 0.01

< 0.01

아닐린점, 'C

99.8

100.4

122.5

129.0

Noack 휘발성, wt%

17.0

16.5

7.8

7.0

황함량, wt%

0.58

42 ppm

< 5 ppm

< 5 ppm

질소함량, ppm

26

9

< 5

< 5

파라핀, wt%

27.6

33.4

55.5

>95

나프텐, wt%

49.9

63.1

43.7

< 5

방향족, wt%

22.5

3.5

0.8

0

150N 등급 기유의 성상비교

 

 

저온점도 특성 / 산화안정성/ 휘발성

 

출처-SK루브리컨츠

출처- SK 루브리컨츠

1. 점도지수 : 유베이스 와 PAO 의 점도 차이는 베이스 마다 다르지만 5%~10프로로,그 아래 그룹과 의 차이는 20~30% 다 .
2. 저온점도 : -25'C 에서는 차이가 나지만, -20'C 에서는 비슷하다. 그 아래 그룹과 의 차이는 50~60% 다 .
3. 유동점 : 이건 PAO 가 훨씬 좋다.
그러나 VHVI 의 높은 점도 지수는 저온에서 우수한 유동성을 제공 한다. 만약 저온 특성을 생각 한다면 PAO 섞인 엔진오일을 쓰도록 하자 (예: 0W40)
(근데 우리나라는 5W30 이믄 거의 문제가 없다)
4.독성/인화점/색상 /투명도 : 별차이 없다.
독성 관련해서는 유베이스 의 경우 모든 등급이 화이트 오일로 인증 받을수 있다.

5. 휘발성 : 높은 엔진의 온도로 인한 오일 온도 상승에 의한 오일의 손실을 말한다. PAO 와 차이 없다.

상기 자료는 2000년대에 만들어 진것으로 보인다. 그동안의 기술향상으로 인하여,기술은 더 발전되었을 것이다.
또한 최신 엔진오일은 더 높은 수준을 요구하고 있으며, 더 발전 될것으로 본다.

이 글은 PAO 대비 VHVI 도 상당히 좋은 기유라는것을데이터로 확인하고자 함이다.

최근 엔진오일은 GROUP II+(YOBASE L3/L4) + GOURP 4,6,8 + PAO + 첨가제의 배합으로 거의 만들어 진다.

그러므로 현시대에 나오는 엔진오일은 모두 100% 합성엔진오일로써 그룹 4에 비등한 그룹3 엔진오일로 만들어 진다.



**여담**

VHVI 로 만든 엔진오일 만으로도 모든 차량의 엔진오일로써 성능은 충분히 가능 하다고 본다. 그래 살짝 양보해서.. 추운지방 산간 지방이신분들 VHVI+PAO 0W40 쓰자,그래 완전 양보해서 레이싱 및 초고성능차량은 PAO 쓰자.

대체 왜 PAO 만 맹신하는 사람이 있는지....
국산 말고 외산이 좋다고 국산은 쓰레기라고 생각 하는 사람이 있는지....
왜 2~3배 비싼 PAO 만 최고 라고 생각 하는지...

 

라는 생각에 이 글을 한번 끄젹여 본다

추천하는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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