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합성 엔진오일의 기유 VHVI 베이스
초고점도지수(Very High Viscosity Index:VHVI) 에 대하여 더 알아 보자.
GROUP II 기유에서 한번더 수첨가분해 하여 점도를 올리고, 불순물은 제거 하여 만들어 진다. 쉽게 고도정제해 만들어낸 기유라 하자.중요한건 어떻게 만들어지느냐가 아닌 얼마나 좋은가? 그룹4 인 PAO 와는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이다.
국내 제조사의 VHVI(광유계 합성기유) 의 현황 각자의 이름이 있다.
1. SK : YUBASE
2. S-OIL : ULTRA-S
3. GS : KIXX LUBO
이중 SK YUBASE(이하 유베이스) 기준으로 만 서술해 본다.
일단 SK 유베이스 종류는
" YUBASE 제품은 크게 4가지로 나뉘어 지며, 추가적으로 고품질 제품은 YUBASE Plus 및 500N/120BS 제품 군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엔진오일을 만드는 기유는 유베이스 4,6,8 이다.
GROUP III기유에 기준이 되는 점도지수가 120이상은 4.5.6이다.
Item |
Test Method |
YUBASE L3 |
YUBASE 3 |
YUBASE 4 |
YUBASE 6 |
YUBASE 8 |
비중 15/15'C < 40 |
ASTM D 1298 |
0.8324 |
0.8299 |
0.8338 |
0.8423 |
0.8504 |
동점도 40'C, cSt |
ASTM D 445 |
12.73 |
12.43 |
19.57 |
36.82 |
47 |
동점도100'C, cSt |
ASTM D 445 |
3.12 |
3.12 |
4.23 |
6.52 |
7.6 |
점도지수 |
ASTM D 2270 |
105 |
112 |
122 |
131 |
128 |
Noack 휘발성, wt% |
DIN 51581 |
42 |
40 |
15 |
7 |
6.5 |
인화점, 'C |
ASTM D 92 |
190 |
204 |
230 |
240 |
260 |
유동점, 'C |
ASTM D 97 |
-45 |
-24 |
-15 |
-15 |
-12 |
YUBASE 와 PAO 를 비교한 자료이다.
|
SR 150N |
HT 150N |
VHVI-6 |
PAO-6 |
비중 15/15'C |
0.874 |
0.851 |
0.841 |
0.827 |
동점도 40'C, cSt |
30.3 |
31.0 |
32.8 |
31.0 |
동점도100'C, cSt |
5.01 |
5.28 |
6.02 |
5.09 |
점도지수 |
95 |
101 |
130 |
135 |
인화점, 'C |
222 |
226 |
238 |
240 |
유동점, 'C |
-12.5 |
-12.5 |
-15.0 |
-60 |
색상 ASTM |
L1.0 |
L0.5 |
L0.5 |
L0.5 |
전산가, mgKOH/g |
0.03 |
0.01 |
< 0.01 |
< 0.01 |
아닐린점, 'C |
99.8 |
100.4 |
122.5 |
129.0 |
Noack 휘발성, wt% |
17.0 |
16.5 |
7.8 |
7.0 |
황함량, wt% |
0.58 |
42 ppm |
< 5 ppm |
< 5 ppm |
질소함량, ppm |
26 |
9 |
< 5 |
< 5 |
파라핀, wt% |
27.6 |
33.4 |
55.5 |
>95 |
나프텐, wt% |
49.9 |
63.1 |
43.7 |
< 5 |
방향족, wt% |
22.5 |
3.5 |
0.8 |
0 |
150N 등급 기유의 성상비교
저온점도 특성 / 산화안정성/ 휘발성
출처- SK 루브리컨츠
1. 점도지수 : 유베이스 와 PAO 의 점도 차이는 베이스 마다 다르지만 5%~10프로로,그 아래 그룹과 의 차이는 20~30% 다 .
2. 저온점도 : -25'C 에서는 차이가 나지만, -20'C 에서는 비슷하다. 그 아래 그룹과 의 차이는 50~60% 다 .
3. 유동점 : 이건 PAO 가 훨씬 좋다.
그러나 VHVI 의 높은 점도 지수는 저온에서 우수한 유동성을 제공 한다. 만약 저온 특성을 생각 한다면 PAO 섞인 엔진오일을 쓰도록 하자 (예: 0W40) (근데 우리나라는 5W30 이믄 거의 문제가 없다)
4.독성/인화점/색상 /투명도 : 별차이 없다.
독성 관련해서는 유베이스 의 경우 모든 등급이 화이트 오일로 인증 받을수 있다.
5. 휘발성 : 높은 엔진의 온도로 인한 오일 온도 상승에 의한 오일의 손실을 말한다. PAO 와 차이 없다.
상기 자료는 2000년대에 만들어 진것으로 보인다. 그동안의 기술향상으로 인하여,기술은 더 발전되었을 것이다.
또한 최신 엔진오일은 더 높은 수준을 요구하고 있으며, 더 발전 될것으로 본다.
이 글은 PAO 대비 VHVI 도 상당히 좋은 기유라는것을데이터로 확인하고자 함이다.
최근 엔진오일은 GROUP II+(YOBASE L3/L4) + GOURP 4,6,8 + PAO + 첨가제의 배합으로 거의 만들어 진다.
그러므로 현시대에 나오는 엔진오일은 모두 100% 합성엔진오일로써 그룹 4에 비등한 그룹3 엔진오일로 만들어 진다.
**여담**
VHVI 로 만든 엔진오일 만으로도 모든 차량의 엔진오일로써 성능은 충분히 가능 하다고 본다. 그래 살짝 양보해서.. 추운지방 산간 지방이신분들 VHVI+PAO 0W40 쓰자,그래 완전 양보해서 레이싱 및 초고성능차량은 PAO 쓰자.
대체 왜 PAO 만 맹신하는 사람이 있는지....
국산 말고 외산이 좋다고 국산은 쓰레기라고 생각 하는 사람이 있는지....
왜 2~3배 비싼 PAO 만 최고 라고 생각 하는지...
라는 생각에 이 글을 한번 끄젹여 본다
추천하는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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