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의 기본이 되는 베이스 오일
불과 10여년전 제가 아무것도 몰랐을때는 파오(PAO) 가 써있는 수입 제품(2003~5년 사이 X집)이 최고 좋은지 알았고 정말 비쌌던걸로 기억이 난다. 지금 생각해 보면 참 어리석은 생각 이였다.
우선 엔진오일의 기본이 되는 베이스오일를 보면 미국석유학회(API)의 분류에 따르면 5 가지 그룹 나누어 진다.
모두가 알고 있지만 모든 기름은 원유(흔히 말하는 WIT유, 브렌트유 등)에서 부터 증류법으로 분리 되어, 차량에 주입되는 가스,가솔린 및 디젤 그리고 최송 아스팔트 찌꺼기 까지 분리 되는것은 다 알고 있을 것이다.
기유(베이스 오일 ) 또한 증류법에 의해 원유에서 1차로 분리되어 진다.
우선 분리한 기유에서
GROUP I |
용제로 추출하여 수소처리 한 기유(황 0.03초과,점도지수 80~120) |
GROUP II |
용제로 추출하지 않고.수소를 이용하여, 촉매반응을 통해 기존 다중결합을 깨고 수소와 결합하는 공정(Hydro Cracking)으로 만든 기유 (황 0.03이하,점도지수 80~120) |
GROUP III(VHVI) |
GROUP II 기유에서 Hydro Cracking 공정을 한번 더 하여 다중결합을 깬 기유(황 0.03이하,점도지수 120초과) |
Group IV(PAO) |
정유 과정에서 상급에 속하는 나프타에서 추출 한 에틸렌을 원료로해서 다시 PAO의 주 원료가 되는 알파 올레인을 생산, 다시 수소화처리 하고 중화반응을 일으켜 생산하는 오일 |
GROUP V |
GROUP I,II,III,IV 이외의 기유 (EX: ESTER,PAG,실리콘 오일 등...) |
* 참조 - 최근 기술발달한 기술로 인하여, VHVI(GROUP III) 와 PAO(GROUP IV) 사이에 VHVI PLUS (XHVI) 가 있음
본론으로 들어와 엔진오일 관련 이야기를 해보면 엔진오일에 사용되는 기유는 크게 GROUP II,VHVI,XHVI,PAO 가 있다.
위 그룹을 사람들이 좋아 하는 광유-합성유로 크게 나누면
|
GROUP I |
GROUP II |
GROUP III |
GROUP IV |
GROUP V |
BASE |
광유 |
광유 |
광유 |
PAO 합성유 |
ESTER(합성유) |
순수하게 광유-합성유로 하게 되면 당연하게도 GROUP III (이하 VHVI)도 광유에 속하게 된다.
(엄연하게 따지면 다 원유에서 나오니 광유 아닐까??)
하지만, 현 엔진오일 표기에는 GROUP III 도 합성유로 표기 된다. 그 이유는 VHVI 가 합성유인가 아닌가에 대한 논쟁이 미국에서 있었으며, 윤활유 제조사 간의 소송전 끝에 미국 연방법원이 VHVI 도 합성유라는 표기를 써도 된다고 판결 했다고 합니다.
(캐스트롤이 VHVI 를 합성유로 광고, 엑슨모빌이 고소 ---> 액슨모빌 패소)
그 결과, 합성유를 표기 하는 방식은 아래와 같다
기유 |
조합량 |
표기 |
NOTE |
GROUP II |
GROUP II : 100% |
합성엔진오일 표기 불가 |
이렇겐 거의 안만듬... |
GROUP II+GROUP III |
GROUP II(99%)+GROUP III(1%) GROUP II(1%)+GROUP III(99%) |
합성엔진오일로 표기 (Synthetic) (100% 표기 불가) |
이정도 %로 만들지는 않음... |
GROUP III |
GROUP III : 100% |
100% 합성엔진오일표기 (100% Synthetic) |
거의 대부분의 엔진오일 |
GROUP III+GROUP IV |
GROUP III(99%)+GROUP IV(1%) GROUP III(1%)+GROUP IV(99%) |
||
GROUP IV |
GROUP IV : 100% |
100% 합성엔진오일 + PAO 표기 |
이건 비쌈... |
그렇다 지금 나오는 엔진오일의 거의 대부분은 합성엔진오일이다!!
그럼 우리가 살려고 하는 엔진오일이 어떤 기유로 만들었는지 또는 비율을 어떻게 섞어서 만들었는지 알수 는 없을까??
방법은 있다. 우리 검색의 신 구글에서 "(엔진오일 이름) MSDS 를 검색해서 다운 받아 보자. MSDS 란? MATERIAL SAFETY DATA SHEET (물질 안전 보건 자료) 거의 있다. 못찼겠으면, 각 제조사 홈페이지를 가면 다운 받을수 있다. 이건 법적으로 공개 하게 되어 있다고 한다. ZIC,에쓰오일 토탈,GS KIXX 등 MSDS에는 안전에 필요한 취급 방법 및 위험도 등이 있지만 우리가 확인해야 할것은
구성성분의 명칭 및 함유량
이 부분을 보게 되면 화학 물질명이 있고 CAS 번호가 있는데 그 이름과 CAS 번호만검색해도 이게 VHVI 인지, PAO 가 섞였는지 얼마나 섞였는지 알수 있다.
MSDS 를 보면 엔진오일은 7~80% 기유와 나머지 첨가제 의 구성이다. 가장 함유량이 많은 "심하게 히드로처리된 파라핀 증류액"은 VHVI 기유 이다.
CAS 번호를 검색해 보면 VHVI임 를 확인할수 있다. 함유량이 76.8%정도 그외 첨가제 구성이다
그럼 여기서 VHVI 합성유로 만든 엔진오일은 왜 싸지??점도 지수나 SPEC 상 차이가 그렇게 크지도 않는데 왜 저렴할까??
전 세계 VHVI(GROUP III) 시장은 우리나라 기업들이 거의 점유 하고 있다. 우리나라 3사 정유사 공장 규모(생산량)가 전세계 탑 10위권 안에 든다. 또한 생산량 또한 어마어마 하다.
1위 SK 만 봐도 2~3위 회사 합친거 만큼 됩니다.그리고 시장 점유율 1위(40%) 라고 쓰여 있습니다. 베이스만 팔아도 먹고 사는구나... SK...
즉, 전 세계 엔진오일 제조사들이 VHVI 기유 만큼은 SK,S-OIL,GS 에서 구입하여,엔진오일을 만든다고 볼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인정받은 VHVI 기유는 국내 공장에서 밸브만 열면,콸콸콸 나온다는 소리지요.
엔진오일의 7~80% 차지하는 VHVI 기유에 첨가제만 수입해서 조합하면,훌륭한 엔진오일이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참고로 해외에서는 국산 VHVI 100%로 만든 엔진오일이 국내보다 훨씬 비싸다고 합니다.또한 성능적으로 매우 우수하게 평가 된다고 합니다.그 예로 해외 BMW,벤츠,폭스바겐 등 제조사 인증을 다 통과하고 해외에서는 국내 처럼 이렇게 싼 엔진오일이 아닙니다.
개인적인 으로나 간단한 SPEC 점도지수 상으로도
GROUP II<<<<VHVI<<PAO 성능
GROUP II<<VHVI<<<<PAO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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